본문 바로가기

햇살론 뱅크 자격 및 신청 방법

☘☺∂♥♬ 2021. 9. 17.

햇살론 뱅크 자격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상당히 많은 대출상품이 있고 비슷한 이름이 많기 때문에 혼동하기 쉬운데 정확하게 '햇살론 뱅크'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뱅크 지원 대상

 

햇살론-뱅크-자격

 

햇살론 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한, 현재 정상이용 중인자 또는 정상 완제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이면서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책서민금융상품이란 서민금융진흥원의 대출상품인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전망대출2, 햇살론유스 등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최근 1년 내에 가계 대출잔액이 감소했거나 KCB 또는 NICE 의 신용평점이 상승한 사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신용평점과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하며 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라면 햇살론 뱅크 지원 대상이 됩니다.

 

 

소득은 세전 소득을 기준으로 하며 소득금액증명서와 같은 관공서 발급 서류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지만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또는 급여내역 포함 확인서에 따른 환산소득도 인정이 됩니다.

 

급여내역 포함 확인서는 재직중인 회사가 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 및 최근 3개월간의 월급여 통장 이체내역 등을 말합니다.

 

대출한도와 대출금리는 얼마나 될까

 

햇살론 뱅크에 지원 신청을 하면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심사 결과 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최저 500만원~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다만 서민금융진흥원 기준으로 동일인 보증한도 3천만원 이내에서 지원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뱅크-상품-요건

 

대출은행별·이용자별로 다르지만 보통 연 2.9%~6% 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한데 여기서 연 2% 의 보증료가 추가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한부모가족 등의 사회적배려대상자는 1.0% 금리 인하되며 금융교육이나 신용부채관리컨설팅을 받으면 0.1% 추가 금리인하가 가능합니다.

 

금리는 변동금리입니다.

 

햇살론 뱅크 상환은 어떻게 해야 하나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중도에 상환하더라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출기간은 3년과 5년 중 선택할 수 있고 이 기간 내에 거치기간 1년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치기간 1년과 원리금 상환기간 2년 또는 거치기간 1년에 원리금 상환기간 4년으로 설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햇살론-뱅크-대출-이자계산

 

상환을 완료하였다면 횟수의 제한 없이 반복 이용이 가능하며 대출 기간 중에도 최대 한도 내에서는 추가대출을 한 번 더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가대출의 경우에는 맨 처음 햇살론 뱅크를 이용한 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햇살론뱅크의 장점은 용도의 제한 없이 생계자금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으므로 여유자금이 생길때마다 중도상환하여 부채를 줄여 나가면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채무를 전략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햇살론 뱅크 신청 방법

 

신청을 위해 은행을 방문할 때에는 신분증과 재직·소득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할 경우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전자적 방법으로 재직·소득 정보를 취합해서 보증과 대출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협약 은행에 방문해서신청을 하기 전에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자신이 지원 대상인지 미리 알아볼 수 있는데 이때 나오는 결과는 실제 협약 은행의 대출 심사 결과와 다를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는 서민금융진흥원의 90% 보증을 통해 은행에서 공급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소득이나 부채 연체 이력 등과 같은 상환 능력에 대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심사가 이루어지고 은행도 10%의 신용위험을 부담하기 때문에 은행 자체 심사를 통해 대출 여부가 최종적으로 결정됩니다.

 

햇살론뱅크는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전제로 하는 서민금융상품이기 때문에 심사결과에 따라 보증 또는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거절될정도로 자금 사정이 좋지 않다면 신용·부채 컨설팅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뱅크-은행별-출시일정-신청방법

 

대출문의는 협약은행 콜센터를 통하여도 가능하며 기업은행 1588-2588, NH농협 1661-3000, 전북은행 1588-4477, 경남은행 1600-4477 번으로 전화하면 되고 서민금융 콜센터 1398 번으로도 문의가 가능하므로 이용하면 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금융위원회 정책서민금융상품 총정리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 신청조건 및 카드한도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혜택 5가지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한도와 금리 한 번에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