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 신청조건 및 카드한도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는 일정 신청자격을 갖추었지만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 서민취약계층의 신용카드 발급과 이용 지원을 지원하여 할부나 포인트 등 신용카드가 가지고 있는 혜택을 누리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주면 신청인이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비처럼 큰 지출이 있을 때에는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 신용카드가 없어서 할부 제도를 이용하지 못하여 불편을 겪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도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햇살론카드 입니다.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신용평점 하위 10% 인 사람
- 연소득에서 기존 대출의 연간 원리금상환액을 뺐을 때 연 600만원 이상의 소득이 있는 사람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신용관리교육을 이수한 사람
위의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며 여기서 신용평점 하위 10%는 2021년도 나이스(NICE) 기준으로 724점 이하, 올크레딧(KCB) 기준으로 655점 이하를 말합니다.
그리고 매년 실제로 쓸 수 있는 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사람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번째 조건을 충족되어야 합니다.
햇살론카드 신청 제외
- 일반 신용카드를 이미 발급한 사람
- 개인회생, 파산, 신용회복을 신청한 사람
- 연체 기록이 있는 사람
만약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 중이더라도 6개월 이상 미납없이 성실상환 중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므로 연체 없이 상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원대상에 해당이 되면 보증은 최대 200만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쓸수 있는 카드 한도액은 보증액에서 20만원을 차감한 금액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한도액이 150만원이라면 실제로 쓸 수 있는 카드 한도는 보증액에서 20만원을 차감한 금액인 13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용시 유의할 점
햇살론카드는 1명당 1개의 카드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 총 7개의 카드사 중에서 연회비와 혜택을 비교한 후 사용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또한 햇살론카드는 국내전용 카드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결제가 안되며 카드대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할부기간은 최대 6개월 이내만 가능하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 일부 업종에서는 이용이 제한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카드는 2021년 10월 27일 이후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진흥원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신용보증 신청 후에 카드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신용카드는 잘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가는 등 좋은 점이 많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조차 힘들었던 저신용자들에게는 햇살론카드가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는 것이므로 꽤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