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햇살론 유스 비대면 대출 심사기간 5분 정리

☘☺∂♥♬ 2021. 10. 14. 16:33

햇살론 유스 비대면 대출과 심사기간에 대해서 5분만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과 청년들이 겪고 있는 금융 이용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업이나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민금융상품입니다.

 

 

햇살론 유스는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만약 여기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면 햇살론 15서민금융진흥원의 맞춤대출 서비스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대출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대상

 

  • 만 19세~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람
  • 취업준비생 -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미취업 청년, 학점은행제 수강자
  •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사람

개인사업자는 제외되지만 미소금융 등 다른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해주는 다른 서민금융상품이 있으므로 인터넷 홈페이지나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 조건에 해당한다고 하여도 재산세 납부내역을 통해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하게 많은 것으로 확인되면 보증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의 종류

 

  1. 일반보증
  2. 특례보증

 

햇살론 유스는 크게 특례보증과 일반보증으로 나누어집니다. 햇살론 유스는 신청인에게 1200만원을 한도로 1회만 부여하는 상품으로 기존에 햇살론 유스 보증을 실행한 사람은 2021년 특례보증으로는 이용이 불가능하고 일반보증으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이 일반보증입니다.

 

하지만 특례보증은 코로나 19 로 인하여 청년층이 겪고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햇소하기 위해 시행되는 상품입니다. 2021년 4월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햇살론 유스를 처음으로 이용하는 사람에 한해 일반생활자금의 한도를 3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상향하여 지원되는 것입니다. 

 

대출금리 및 보증료율

 

  1. 취업준비생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0.5% = 4.0%
  2. 사회초년생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1.0% = 4.5%
  3.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배려 대상자 : 대출금리 3.5% + 보증료율 0.1% = 3.6%

여기서 실제 납부하는 보증료는 신청이 선택하는 보증금액과 거치기간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보증신청 이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면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액과 대출기간

 

햇살론 유스는 연간 최대 6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동일인 최대 12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그러나 특례보증의 경우 연간한도 제한에 걸리지않고 일반생활자금으로 500만원까지는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증실행 후 1개월 이내에는 재신청이 제한되며 기존에 일반보증으로 이용한 금액 및 2020년 특례보증 이용금액 따라 재신청 가능 여부와 한도 등이 달라집니다.

 

대출기간 중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지만 자격조건에 따라 보증기간이 다릅니다.

 

해살론-유스-보증기간

 

  • 취업준비생 : 대학생은 거치기간이 최대 8년, 상환기간 7년으로 최대 15년이고 대학원생 및 학점은행제 학습자는 거치기간 6년과 상환기간 7년을 합쳐서 최대 13년입니다. 만약 미취업인 상태라면 거치기간 4년과 상환기간 7년을 합쳐 최대 11년의 보증기간이 부여됩니다.
  •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 최장 거치기간 3년과 상환기간 7년을 합쳐 최장 보증기간 10년입니다.

여기서 거치기간이란 대출을 상환 즉 원금을 갚기 전에 이자만 갚는 기간을 말하고 상환기간이란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나가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햇살론 유스 비대면 대출 방법 및 절차

 

이용절차는 크게 3단계로 분류되며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집니다.

 

  1. 보증신청 및 서류 제출
  2. 보증심사
  3. 약정체결 및 대출실행

 

햇살론-유스-특례보증-이용절차

 

코로나 19로 인해 대학생과 청년들이 겪고 있는 생활의 어려움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앱을 통하여 서류를 제출하고 비대면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고 실행을 하면 햇살론 유스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조회할 수 있으며 자금용도가 생활비, 주거비, 학업취업준비, 의료비 중 하나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증심사에서 거절될 수 있으며 사후적으로 용도 외 사용이 확인이 되면 보증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보증서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대출 자체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받는게 아닙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심사를 통해 보증서를 받고 그 보증서를 담보로 기업은행신한은행, 전북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햇살론 유스 메뉴를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 자격조회 버튼을 누르면 전체적인 신청 절차가 간단하게 안내됩니다. 거기서 다시 자격조회 버튼을 선택하면 보증신청 이용약관이 보일 것입니다. 전체 동의를 하고 버튼을 누르면 본인이 햇살론 유스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자동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모바일 공동인증서로 인증을 해야 합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자신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가 나오고 근로형태를 먼저 선택하면 다음에 나이와 소득 및 개인사업자 여부를 먼저 확인하게 됩니다. 그 뒤로 여러 단계가 남아있는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대출 신청 금액은 용도에 따라서 한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일반 생활비는 1회에 최대 300만원, 학업과 취업준비 및 의료비와 주거비와 같은 특정용도의 자금은 1회에 최대 6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시적 특례보증으로 일반 생활비의 경우 2021년 12월 31일까지는 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 대출 상품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내에 금융교육 이수를 완료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영상 총 4개 중에 1개~3개만 교육 완료하면 교육 수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만 보증 신청이 가능하지만 4과목 모두를 수료하면 교육 수료일이 6개월이 초과되었더라도 보증신청이 가능하므로 그냥 한꺼번에 모든 교육 영상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교육이수를 완료한 후에 제출 서류를 확인하고 원본을 찰영해 첨부해서 올리면 보증신청 단계는 끝이 납니다. 서류심사에서 승인이 되면 약정 체결 단계로 넘어가고 최종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그러면 서민금융진흥원과 협약을 체결한 은행의 앱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고 대출심사가 승인되면 햇살론 유스 신청이 끝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휴대폰에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설치하고 실행한다.
  2. 기본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보증 신청을 한다.
  3.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금융교육을 이수한다.
  4. 보증이 승인되면 약정을 체결하고 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 앱에서 대출을 신청한다.

보증 실행 전까지 대출이나 현금서비스, 카드론 및 신용카드 개설 등으로 인해 신용의 변동이 있으면 최종적으로 보증이 거절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출서류

 

모든 제출서류는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1개월 이내에 발급한 정식서류 원본만 인정됩니다. 사본이나 수기로 작성한 서류는 인정되지 않는 것이죠.

 

공통적으로 제출해야 할 서류는 실명확인증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통장거래녀역 및 확인서류, 사업자등록사실여부 사실증명, 주민등록초본, 근로계약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등입니다.  이 모든 서류를 다 제출해야 하는건 아니며 앱으로 신청할 때 자동수집이 되면 제출이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대학생 및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학습자, 사회적배려 대상자 등에 따라서 제출해야 할 서류가 달라지므로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햇살론-유스-비대면-대출-제출서류

 

햇살론 유스 대출 심사기간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보증을 받아 협약 은행 앱으로 대출을 신청하면 심사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 신청의 상황과 은행마다 차이가 납니다.

 

보통 빠르면 3~5일만에 심사가 끝나지만 늦을 경우에는 3주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단 신청을 한 후에는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은 추천 글 - 많이 공유해 주세요!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한도와 금리 한 번에 비교

 안전망대출2 고금리대환대출 상품 간단 정리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혜택 5가지

 햇살론 뱅크 자격 및 신청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