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 신청조건 및 카드한도

☘☺∂♥♬ 2021. 10. 26. 09:51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카드는 일정 신청자격을 갖추었지만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 서민취약계층의 신용카드 발급과 이용 지원을 지원하여 할부나 포인트 등 신용카드가 가지고 있는 혜택을 누리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주면 신청인이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비처럼 큰 지출이 있을 때에는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 신용카드가 없어서 할부 제도를 이용하지 못하여 불편을 겪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도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햇살론카드 입니다.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1.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신용평점 하위 10% 인 사람
  2. 연소득에서 기존 대출의 연간 원리금상환액을 뺐을 때 연 600만원 이상의 소득이 있는 사람
  3.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신용관리교육을 이수한 사람

 

위의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며 여기서 신용평점 하위 10%는 2021년도 나이스(NICE) 기준으로 724점 이하, 올크레딧(KCB) 기준으로 655점 이하를 말합니다.

 

그리고 매년 실제로 쓸 수 있는 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사람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번째 조건을 충족되어야 합니다.

 

햇살론-카드-신청요건

 

햇살론카드 신청 제외

 

  1. 일반 신용카드를 이미 발급한 사람
  2. 개인회생, 파산, 신용회복을 신청한 사람
  3. 연체 기록이 있는 사람

 

만약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 중이더라도 6개월 이상 미납없이 성실상환 중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므로 연체 없이 상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원대상에 해당이 되면 보증은 최대 200만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쓸수 있는 카드 한도액은 보증액에서 20만원을 차감한 금액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한도액이 150만원이라면 실제로 쓸 수 있는 카드 한도는 보증액에서 20만원을 차감한 금액인 13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용시 유의할 점

 

햇살론카드는 1명당 1개의 카드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 총 7개의 카드사 중에서 연회비와 혜택을 비교한 후 사용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또한 햇살론카드는 국내전용 카드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결제가 안되며 카드대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할부기간은 최대 6개월 이내만 가능하며 유흥업종, 사행업종 등 일부 업종에서는 이용이 제한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카드는 2021년 10월 27일 이후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진흥원 어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신용보증 신청 후에 카드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신용카드는 잘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올라가는 등 좋은 점이 많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조차 힘들었던 저신용자들에게는 햇살론카드가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는 것이므로 꽤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추천 글

 신용회복위원회 취약채무자 특별면책 제도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혜택 5가지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한도와 금리 한 번에 비교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15 특례보증과 일반보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