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금융위원회 정책서민금융상품 총정리

☘☺∂♥♬ 2021. 10. 29. 17:33

 

금융위원회-정책서민-금융상품-총정리

 

금융위원회는 저신용·저소득자를 대상으로 정책서민금융상품의 공급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 근로자햇살론, 해살론17, 미소금융, 햇살론유스, 사업자햇살론, 새희망홀씨 등의 정책서민금융상품을 통해 총 41만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저신용·저소득자의 금융이용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021년 하반기에 출시된 4개의 상품을 소개합니다.

 

 

안전망대출 2

 

안전망대출 2 는 상환능력이 있음에도 기존 고금리 대출 만기 시 재이용이 어려워진 분들을 위한 연 20% 초과대출 대환상품입니다.

 

지원대상

 

최고금리 인하일인 2021년 7월 이전에 연 20%를 초과하는 고금리대출을 1년 이상 이용 중이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하여 정상 상환중인 저소득·저신용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여기서 저소득·저신용자라 함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대출한도 및 기간

 

고금리 대환대상으로 확인된 잔액범위에 대해서 대출을 해주며 상환 여력을 초과하는 과다채무를 방지하기 위해 고금리 대안 상품인 햇살론 17, 햇살론 15 와 통합한도 20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원리금 균등분할상환하면 됩니다.

 

지원방법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특례보증(국민행복기금 100% 보증) 진행 후 은행에서 대출하면 됩니다.

 

햇살론 15

 

햇살론 15 는 2021년 7월에 출시된 상품으로 대출금리 15.9%가 적용됩니다. 만약 성실하게 상환을 한다면 매년 금리 인하가 되기 때문에 꼭 알아두어야 할 정책서민금융상품입니다.

 

지원대상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사람이 지원 대상이며 기존의 햇살론과는 다르게 근로자 뿐만 아니라 영세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이 있는 모든 서민을 대상으로 폭넓게 지원됩니다.

 

지원방법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에서 모든 대출 절차를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지만 일단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뱅크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정책서민금융상품을 1년 이상 이용 중인 사람 중에 부채나 신용도가 좋아진 사람들에게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되는 상품입니다.

 

저신용·저소득 서민의 은행권 안착을 돕는 것이 이 상품의 출시 목적입니다.

 

지원대상

 

햇살론 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지 1년 이상 경과하고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저소득·저신용 서민을 지원합니다. 

 

부채 및 신용도 개선은 보증 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 부채잔액 감소 또는 신용평점의 상승 여부 등을 기준으로 보며 소득 및 신용요건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은행금리

 

햇살론 뱅크는 협약 은행별로 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신청자는 연 2.0%의 보증료를 포함하여 연 4.9%~8%의 금리를 부담하면 됩니다.

 

햇살론 카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최저신용자에게도 일정한 요건이 충족되면 신용카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햇살론 카드입니다.

 

지원대상

 

신용교육을 일정시간 이수한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인 사람 중에 소득증빙이 가능한 서민에게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합니다. 물론 신용카드가 있는 사람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에서 '햇살론 카드 이용자 교육'을 3시간 이상 수강해야 하며 수강 여부는 전산으로 자동으로 체크됩니다.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CB사 신용평점이 하위 10% 에 해당하면 되며 KCB 또는 NICE 신용평점 중에서 신청인에게 유리한 신용평점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연소득에서 기대출의 연간 원리금상환액을 차감한 금액이 연 600만원 이상이라는 증빙이 필요합니다.

 

이용제한

 

햇살론카드는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등의 카드대출과 유흥업종이나 사행업종 등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정책서민금융 이용시 유의사항

 

정부 및 금융기관은 전화나 문자로 상품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전화나 문자를 통해 저금리 대출 전환을 유도한다면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또한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아 상환하면 신용등급이 올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이나 대출 처리 비용을 이유로 선입금을 요구한다면 이 또한 절대 믿어서는 안됩니다. 

 

※ 함께 읽어볼만한 추천 글

 신용회복위원회 취약채무자 특별면책 제도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한도와 금리 한 번에 비교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연체전 신속하게 하세요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혜택 5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