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동기 면허 따는 법 3분이면 알 수 있어요

☘☺∂♥♬ 2021. 12. 1.

원동기장치 자전거 즉 오토바이를 운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동기 면허 따는 법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고 명쾌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증만 가지고 있으면 운전할 수 있는 원동기와 반드시 면허증이 있어야 하는 원동기, 그리고 취득할 수 있는 나이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가 궁금하다면 끝까지 읽어보세요.

 

 

원동기 면허 종류와 나이

원동기 면허 따는 법 오토바이오토바이에 기댄 여성 사진125cc 초과 원동기

 

우리가 오토바이라고 말하는 원동기장치자전거는 125cc를 기준으로 종류가 나누어집니다. 125cc 초과 오토바이는 2종 소형면허를 따야하며 125cc 이하는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를 취득하면 됩니다.

 

만약 자동차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125cc 이하의 원동기장치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지만 125cc 초과하는 오토바이를 운전하려면 2종 소형면허를 별도로 취득해야 합니다. 결국 모든 오토바이를 운전하려면 2종 소형면허를 취득해야 하는 것입니다.

 

2종 소형 면허의 경우 만 18세 이상이어야 하고 제2종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는 만 16세 이상이 되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동킥보드를 비롯한 125cc 이하의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는 고등학생 이상 되어야 취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원동기 면허 시험

분홍색 스쿠터연두색 스쿠터원동기 면허 따는 법 스쿠터와 긴 머리 여성의 모습

 

원동기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시험을 치려면 먼저 교통안전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 후에 신체검사를 하고 학과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교육을 받을 때에는 신분증만 지참하면 되지만 신체검사를 받을 때 시력이 0.5 이상 나와야 하며 적색, 녹색, 황색 등의 색채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과시험은 4지선다형으로 총 40문제가 출제되는데 여기에서 60점 이상 즉 24문제 이상 맞추면 합격입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학과시험 문제은행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다운받아서 공부하고 시험을 치면 크게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학과시험 문제은행에는 이륜자동차 뿐만 아니라 자동차 면허 학과시험 문제은행 자료도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해당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홈페이지 방문이 힘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다운로드 파일을 남겨놓겠습니다.

 

이륜자동차 학과시험 문제은행.pdf
2.90MB

 

이 외에 네이버에서 '원동기 시험'이라고 검색하면 운전면허 모의고사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기능시험은 Z자 코스, S자 코스, 직선코스, 장애물 코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0점 이상되면 합격입니다. 학원을 통해 운전연습을 해도 되지만 평소에 자전거를 타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운전미숙으로 2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하거나 시험 과제를 하나라도 이행하지 아니한 때, 그리고 시험 중 안전사고를 일으키거나 코스를 벗어나게 되면 실격처리 되며 기능시험에 불합격하면 불합격일로부터 3이이 지나야 다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학과시험 합격 후 1년 이내에 기능시험 합격을 못하면 학과시험을 다시 치뤄야 하며 이때 교통안전교육은 받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1종 대형면허, 1종 특수면허, 1종 보통면허, 2종 보통면허, 우너동기장치자전거면허를 이미 소지하고 있다면 2종 소형면허 기능시험만 통과하면 면허증이 발급되므로 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원동기 면허 따는 법 운전면허시험 순서

 

원동기 면허 비용

 

원동기 면허를 따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일단 응시원서와 자격증 발급에 필요한 사진 3매가 있어야 하므로 증명사진을 찍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원동기장치 자전거의 경우 교통안전교육비는 무료이지만 신체검사비 6천원, 학과시험 8천원, 기능시험 8천원, 면허증 발급에 다시 8천원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2종 소형면허의 경우에는 학과시험과 기능시험 응시료가 각각 10,000원입니다.

 

제2종 소형면허 및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 채점 기준.pdf
0.02MB

 

킥보드 타고 있는 남자 아이킥보드 10대를 일렬로 세워놓은 모습킥보드를 타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아이의 모습

 

함께 읽으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신용점수 등급표 확인하고 신용점수 올리자

2021년부터는 기존의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하고 금융권에서 신용점수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고 그에 따라 개인들은 어떤 신용관

news-ch1.com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및 혜택 3분 총정리

기초생활수급자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이 60년만에 폐지되면서 약 60만명이 추가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새롭게 바뀐 기준과 그에 따른 대상자는 어떻게 되고 기초

news-ch1.com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와 절세 방법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얼마나 내야 할까요? 신고는 어떻게 하고 세금을 아끼는 방법 즉 절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얼마나 내야 할까 해외주식이라 하면 보통

news-ch1.com

댓글